스킬 훔치기에 대한 주관(커뮤에서 긴 글 처음 써봐요..)
오르비를 평소에 잘 안하다가 심심할 때 한번씩 들어오는데
수학책을 홍보하는 글에 완전 빼다 박은 거 아니냐 라는 식의 말이 보이길래 전부터 학교에서 친구들이 장난스럽게 얘기하는 생명 카피와 원조 관한 것도 그렇고 스킬에 대한 생각 글을 한번 써보겠습니다?♂️(진짜 뻘글 일 수도 있어요ㅠㅠㅠ)
1. 스킬이란?
저는 어떻게 보면 사실 수학 문제를 풀거나 과학 문제를 풀거나 할 때 스킬이라는 건 그 문제의 본질을 좀 더 유연하게 다룰 수 있게 도식화 해주는 풀이법(윤즈 매트릭스..? 귀띔으로 들은 거라 잘 모릅니다) 혹은 그간 아무도 인지를 못해서 쓰지 않았지만 원래 당연한 특징(그래프의 비율관계)을 수강생들에게 수월하게 문제를 풀게 하도록 위해 주입시켜주는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저는 거리곱이라는 걸 중학교 때 이차함수 문제를 풀다가 친구가 저한테 “아니 이거 이렇게 슉슉슉 하면 함숫값 나온다??“ 라고 말하길래 궁금해서 같이 생각해 보다가 ”아 x좌표에 그냥 구하려는 값 대입하는 건 당연한 건데 그걸 기하학 적으로 나타낸 거구나!“ 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물론 그걸 도함수 혹은 넓이까지 확장 시킬 생각은 못했고 지금도 거리곱 스킬을 도함수 넓이에서 따로 쓰지는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사가 학생들에게 더 잘 가르치기 위해 이미 알려져 있던 방식을 ‘본인만의’ 방식으로 수강생들에게 알아듣기 쉽게 단어를 설정하고 설명해주는 것은 그 강사의 아이덴티티라고 생각을 합니다. 어떻게 보면 하나의 지적재산이라고 생각도 하고요.
2. 그렇다면 스킬을 훔치는 것은 옳은가?
이 소주제에 대해서 ‘뭐야 당연히 옳지 않지 개소리하네 ㅉㅉ’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그런데 저는 애초에 여기에서 ‘훔치는’ 이라는 단어의 구별이 명확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훔치는을 “빼다박은”으로 수정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최근에 본 책 홍보 글에서 이건 어떤 선생님께서 먼저 쓰셨다 라는 댓글이 몇개 보였습니다. 물론 저도 거리곱이라는 단어가 너무 적나라 하게 똑같다라는 말에 동의를 합니다만 거리곱이나 차평면과 같은 스킬이 저는 뭔가 삼차함수의 비율관계 처럼 느껴졌습니다. 아 물론 차평면은 예외인 감이 좀 있긴 하지만 거리곱 같은 경우에는 사실상 제 친구도 어느정도 생각 했듯이 비율관계보다도 알아차리기 쉬운 스킬일 뿐더러 그걸 뭔가 통제를 한다는 건 그 글의 댓에도 나와 있듯이 “삼차함수 비율관계 전부 쓰지마“ 라고 하는 거랑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보면 그건 당연한 계산인 거고 그걸 통제한다는 게 말이 안되잖아요.
그런데 만약 어떠한 강사도 쓰지 않는 스킬을 부르는 이름을 그대로 따라쓰고 그 내용이 동일하다면 저는 ‘빼다박다’ 라는 표현이 알맞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사실 인수나누기라는 표현을 살면서 어떤 인강에서든지 들어본적이 손가락 걸고 한번도 없어요. 그 스킬의
내용이 얼마나 대단한 것일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그걸 타 인강 강사가 ”여기서 인수나누기 스킬을 쓰면~~“이라는 식의 말을 들어본적은 없습니다. 물론 강의에서 은연중에 쓰인다거나 할 수는 있지만 거리곱, 비율관계처럼 만연하게 퍼진 것이 아님에도 스킬의명이 토씨하나 틀리지 않고 똑같다? 이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A B C D E 가 있고 다섯명이 전부 어떤 주제에 대해서 설명하는데 A는 수박이라고 표현해서 설명해야지! C D E는 그냥저냥 설명하는데 B가 갑자기 나와서 나도 수박이라고 표현해서 설명해야지!(다른 표현법도 똑같음)
흠… 빼ㄷ
3. 수험생들은 어떻게 해야하는가?
어.. 그냥 책이 좋아보인다 강의가 좋아보인다 하시면 사시면 돼요 어짜피 알지 못한 본질을 전달하는 건 똑같습니다 다만 위에서 말했듯이 통용되는 방법, 표현도 아니고 본인이 재구성한 것도 아니고 그냥 빼다박은 걸 그대로 따라 쓰는구나 대한 인지만 있으시면 돼요. 그 이후는 제작자와 표절자(그냥 아예 빼다박은 사람을 지칭함) 끼리 해결해야할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을 마치며
1. 스킬에 대해 단순히 원리가 같은 걸 다르게 설명하는 건 괜찮다고 생각한다. 훔친다기 보다는 원래 만연한 내용을 설명하는 거다.
2. 그런데 그 강사가 구성한 내용, 표현을 “빼다박는” 건 안좋다고 생각한다. 물론 만연한 표현을 그대로 쓰는 건 가능하다. 그런데 만연한 표현 + 예시 문제 아예 동일하면 할 말은 또 없음. 표현도 우연히 같을 수도 있으려나? 내용구성이 완전 똑같으면 안된다고 생각하는 게 맞을 듯요
3. 수험생들은 본인한테 도움되는 건 불법적인 게 아닌 이상 일단 사는 게 맞다..
4. 문제 될 시 삭제할게요 뻘글이라고 여겨져도 삭제할게요 미리 죄송합니다 ㅠㅠㅠㅠㅠ 수험생활하다가 너무 심심해서 써봤어요
5. 이 글에 대한 비판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여러 의견 좋아요
태그 뭐로 할지 모르겠어서 일단 올립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하니대갈끄니까~ 0
ㄹㅇ
-
디카프 배송 0
트레일러 1 2 시켰는데 트레일러 2만 옴;;; 원래 따로 오는거임?
-
10시간자도 졸리네 독재했으면 진작에 망했을듯 ㄹㅇㅋㅋ
-
ㅠㅠ 지역은 대구입니다
-
서울대 연대 고대 "경찰대"
-
A와 B의 y좌표 차이로 미지수를 구하려고 하는데, 여기서 계산 어떻게 하죠? 만약...
-
아님 기괴한 컷이 나와버림 언매나 문학 둘 중 하나만 쉽게 나와도 독서 난이도 대비...
-
김승리 커리 따라가면서 실모 하는데 지금 시기로 보면 8회분까진 풀수 있을거 같음...
-
그냥 진짜 궁금한 거임 여기 말고 다른 곳 많은데 왜 여기 있는 걸까
-
18수능 94가 도무지 이해가 안됨 어떻게 그 난이도에 저 컷이 떴을까 이게 1년...
-
닉변완 1
-
경희대 정시 1
화 미 생 지 94 90 2 90 96 경희대 가능한가요? 수학 더 올려야하나..
-
야 홍익대 0
나도 너 별로야...잘가라.
-
수능은 영수과국 순으로 나오네 ㅋㅋㅋㅋㅋㅋ
-
외국으로 국제학교 갈 여력이 된다면 무조건 가는게 이득인가요??
-
조정석 조정식 이명학 이명박처럼
-
살자마렵네 4
점수가 점점 하락하고 있어
-
https://www.instagram.com/reel/DAxuKHLSDT2
-
이감 앱 4
있었구나..이감은 역시 자본이 ㄷㄷ 한줄평 유사 커뮤니티네
-
킬캠 시즌1은 좀 재밌었어욤 제 기록은 92 1번 93 1번 96 4번!
-
작수~올수 전날까지 수험생활 1년을 무한회귀해서 천재가 되서 탈출하는거임
-
미적분 왤케 비슷한 접근법 계속 쓰는 느낌이지 시즌2 미적분이 특히 그럼 공통은 잘...
-
알피엠 풀고 어삼쉬사 들어가도 ㄱㅊ을까요?
-
관종? 자랑?으로 밖에안보이노 뭐 기록용이라는데 니 수첩에쓰면되지않나ㅋㅋ 뭐긁혀서...
-
풀 때 태도, 발상 같은 것들 실모 푼 것들 모아서 정리해야겠다 오늘은 뭐 문제...
-
님 몇 살임?? 4
저 ㅈㄴ 빠른 03임
-
현 수학교육과정 몇학년도 수능까지 유지되는 건가요? 그리고 그때까지 현교육과정...
-
이감 6-5 4
평균 왜이리 높음 ;;
-
3-2라서 신경 안썼더니 몰랐다
-
군수생 달린다 8
붸베렑공부하시싫러공부죽어
-
그래도 그냥 적성 맞는쪽 가는게 맞겠져?
-
9모 언매 97 문학1틀 고전시가 쉽길래 눈 힘 풀고 풀다가 먼 등신같은 짓 했고...
-
수능때 22211을 반드시 쟁취
-
두각 1층에서 분쟁 해결중ㄷㄷㄷ
-
목동 갈 수도 있음 일단 내 공부 스타일은 구조독해형임 강민철이 잘 맞는
-
지인선 50분컷 8
다맞았다 이거 초반이라 좀 쉬운듯
-
빡모? 해모?
-
6-5 언제 나오나
-
게시판에 상담글 이라던가 아니면 그냥 자기 소소한 일상이나 지리 관련 흥미로운 것들...
-
피곤해... 0
아침 단과 듣는분들 존경스럽습니다... 이걸 어케 버티는거임
-
1,2번 답 좀 이야기해주세요... 그리고 2번 찬반은 둘 중 아무거나 선택해도 되는거 맞나요?
-
이해원 4-0 1
슴슴하네용 담백하고
-
수바18회개쉬움 4
응 기만맞음ㅅㄱ
-
옯창이 된거 가튼 기분
-
부모님은 주말에 놀러가면서 맛있는 거 이모들이랑 먹고 오면서 나한텐 살 찌고 몸에...
-
그 쪽지는 너굴맨이 처리했으니 안심하라구! 따봉구리야 고마워~!
-
듄모 84점맞고 글올렸더니 밑에 강k 100점이 수두룩하네... 2
난 범부였어
-
20번 맞는줄 알았는데 허허
-
고등어 쌀밥 미소국 13
점심
스킬훔친다고하는건 대부분 개주접꼴.값이 맞는듯
그냥 누가 내 스킬을 훔쳤다고 하는건 강사가 본인 홍보를 위해 국밥집처럼 내가 원조요~ 하는거라고 생각해요 ㅋㅋ... 그냥 학생들은 잘 가르치는 사람꺼 찾아 듣고 실력 키우면 되는거죵
수강생 입장에서는 본인한테 도움 되는 사람이 굳 이라고 생각합니다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