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날논술이야 [594013] · MS 2015 · 쪽지

2015-10-04 00:33:12
조회수 17,124

연대 논술 후기 (인문)

게시글 주소: https://cuttingedge.orbi.kr/0006599481

오늘 연대 인문 논술 보고 온 오르비안입니다ㅠㅠ


논술 초보라 대충 글 개요만 써볼게요.. 
비판,태클 완전 환영입니다!! 
놓친건 얼른 반성하고 다른 대학 논술 잘쳐야죠ㅎㅎ


<문제1>
2:1 구성 
                     (나) vs (가),(다)
(나) - 선천적 재능이 예술적 성취의 중추적 요소 + 전승, 학습을 통한 예술적 성취 불가
(가),(다) - 후천적 학습,노력이 예술적 성취를 가능케 함 + 전승, 학습을 통한 예술적 성취 가능
          + (다) - 선천적 재능의 필요성 부정하는 것은 아니나 후천적 재능에 중점

                     (가) vs (다)
(가) - 후천적 노력에 있어 지도자의 역할 : 자신의 경지 전승, 예술가의 연습 바라보며 경지 도달                                                   여부만을 판단
(다) - 후천적 노력에 있어 지도자의 역할 : 예술가가 연습, 노력에 몰두할 수 있도록 조건 마련,
                                              방향성 설정 등 적극적 개입

<문제2>
1) 연습량 같으나 성취도 다른 수상 연주자와 전문 연주자
 - 예술적 성취에 있어 선천적,생래적 재능의 중요성 드러냄. 때문에 (나)입장과 부합
 + (가),(다)비판 : 선천적 재능의 중요성 간과, 후천적 노력의 한계있음을 간과

2) 같은 음악 대학에서 교육 받았으나 연습량의 차이로 성취도 다른 전문 연주자와 교육(?)연주자
 - 교육받은 내용 연습,학습의 중요성. 예술가의 주체적,능동적 노력을 중시한 (가)와 부합
 + (나)비판 : 후천적 노력의 중요성 간과
 + (다)비판 : 지도자 같으나 성취도 다른 점에서 정작 중요한 것은 지도자의 적극적 개입이 아닌                          예술가 본인의 노력임을 간과

3) 음악 대학에서 교육을 받은 수상,전문,교육(?) 연주자와 동호회 연주자의 연습량, 성취도 차이
 - 지도자의 적극적 개입(방향성 설정, 규율적 훈련)이 연습을 고취,동기부여 및 보장. 이로 인한 
   연습량의 차이가 성취도에 영향. 지도자의 적극적 개입이 주요한 역할을 한다는 (다)와 부합
 + (나)비판 : 후천적 노력의 중요성 간과, 교육을 통한 성취 부정
 + (가)비판 : 예술가 개인의 노력, 연습시간 마저 지도자의 유무에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간과.

<지도자>라는 틀에 박혀버려서 억지 논리로 가버린 것 같네요ㅠㅠ
이렇게 쓰고나니 연대논술은 미련 없이 포ㄱ...
다른 수험생 친구들, 형 누나들은 잘 쓰셨길 바라며 따끔한 충고 부탁드립니다ㅠㅠ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진중권급논리력 · 332350 · 15/10/04 13:00 · MS 2010

    와... 1번 비교기준 가vs다 굉장히 참신하네요.

    충분히 가산점 요소가 될 법한데 비교기준이 이거 하나라 좀 문제가 있을 것 같아요.

    왜 문제인지 문제 2번과 함께 말씀드릴게요.


    문제 2-1

    문제 2번 발문은 표 해석을 하고 이를 토대로 제시문 가.나.다를 평가하는 것인데

    제시문 라의 표에 어느 부분에서 선천적, 생리적 재능이 그런 차이를 만든건지 알 수 있나요?

    혹시 문제 1번을 의식에 두고있다가 표 해석에 개입시킨건 아닌지... 흠....


    문제 2-2

    여기서 논술님이 주장하는게 학습량인가요 아니면 교육의 방향인가요?

    이게 오묘하게 엮이면서 뭘 말하고자 하시는건지...

    제시문 다의 모차르트는 오히려 스스로 더 하려고 노력하였고 여기에 아버지의 개입은 +요소가 됐을 뿐인데 이 아버지의 개입때문에 본인의 노력임을 간과한다고 비판할 수 있을지...

    문제 2번 전체적으로 교육의 방향에 집착하셔서 문제 2번의 논지가 많이 흐려진 것 같아요
    문제 2-1은 충분히 납득이 가는데
    문제 2-2, 문제 2-3은 몇가지 요소가 섞이면서 어떤 말을 하고자 하시는지 모르겠어요.



    제시문 라의 표를 잘 보면 3~8세까지 수상 연주자의 연습량이 전문 연주자의 연습량의 5배가량 됩니다.

    가와 다에 연결시켜보면 운이는 11세부터시작, 모차르트는 3세부터시작

    즉 표 해석을 하여 2가지 요소(학습량/유아기적 학습 기회)로 나누고

    가는 부분일치 (o/x)
    나는 불일치 (x/x)
    다는 일치 (o/o)
    하면 깔끔하지 않을까 싶네요

    교육 대학을 수상/전문/교사 집단이 받았다는 것은 약간 가산점 포인트가 될만한 요소같은데
    이 때문에 연습량에 대한 그래프 요소를 간과한 건 아닌지...

  • ㅇ소삶ㅅㅇ시 · 390147 · 15/10/05 21:59 · MS 2011

    1번은거의완벽하신듯..2번은 약간 잘모르겟지만 전반적으로 잘쓰신거같아요 ㅠㅠ부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