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리 인구통계자료 무료배포
[한지] 2. 행정구역별 인구증감 및 성비 통계.pdf
안녕하세요,
수능 지리 컨텐츠팀 TEAM Plume 소속 rainshadow(비그늘)입니다.
한국지리 / 세계지리의 통계를 보기 쉽게 정리한 자료를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통계 자료를 사용하는 모든 단원에 대해 자료를 만들어 배포할 예정입니다.
첫 번째 자료는 한국지리 3단원 "기후 통계자료"였습니다.
( https://orbi.kr/00063632786 ⬅ 기후 통계자료 보러 가기 )
두 번째 자료는 한국지리 4, 6단원에서 주로 사용되는 “인구 통계자료”입니다.
아래에는 첨부된 자료의 설명을 적어드리니, 첨부파일과 함께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p. 1
- 메타 데이터입니다. 메타 데이터는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라는 뜻으로, 어떤 데이터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는 데이터입니다. 메타인지와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메타 데이터에는 기본적인 정보와 범례를 적었습니다. 이 범례를 참고하여 자료를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pp. 2~9
- 전국의 시/도별, 시/군/구별 인구의 증감 현황을 나타낸 표입니다. 전국 모든 시/도, 시/군/구의 인구 증감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 권역 별로 정리하였으며, 효율적인 페이지 배분을 위해 광역시와 특별자치시는 영남권과 비영남권으로 나누고, 맨 뒤에 배치하였습니다.
- 1992년, 1995년부터 2020년까지 5년단위, 그리고 2022년의 인구 현황이 전부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전 통계자료에 비해 인구가 10,000명 이상 증가 / 감소했을 경우 각각 하늘색 / 분홍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50,000명 이상 증가 / 감소했을 경우 파란색 / 빨간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이는 범례에도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 특이사항이 있는 시기별 인구통계에 대해서는 각주를 달아 부연설명을 하였습니다.
pp. 10~12
- 전국의 시/도별, 시/군/구별 총 인구 성비와 청장년층 인구 성비를 나타낸 표입니다. 전국 모든 시/도, 시/군/구의 성비 통계를 한 눈에 볼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 권역별로 정리하였으며, 표의 효율적인 배치를 위해 권역을 약간 조정하였습니다. <1. 수도권+강원권+제주권>, <2. 충청권+호남권>, <3. 영남권>으로 배분하여 표를 작성했습니다.
- 총 인구 성비와 청장년층 인구 성비 모두 자연수까지 반올림하여 나타냈습니다. 인구통계의 특성상 남녀가 정확히 동수인 경우가 없기 때문에 성비 100을 표현하지 못하며, 자연수가 중앙값이 되는 지표가 더 적절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 성비 95 이하는 짙은 노란색, 96~99는 옅은 노란색, 100은 하얀색, 101~104는 연한 초록색, 105 이상은 짙은 초록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이는 범례에도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p. 13
- 총 인구 성비와 청장년층 인구 성비의 값을 한 눈에 보기 쉽게 범례에 따라 백지도에 표시하였습니다. 전국, 서울, 부산 백지도에 모두 표시하였습니다. 서울과 부산의 경우 구별 특성을 통해 도시권역의 구조를 묻는 문제가 빈출되기 때문입니다.
p. 14
- 201개의 시/군/구 중 총 인구 성비 순위를 매긴 다음 상위 40위(1~40), 하위 40위(162~201)를 표시하였습니다.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는 지역 명에 음영을 주어 표시하였습니다. 동일한 값은 동순위로 표시하였습니다.
p. 15
- 201개의 시/군/구 중 청장년층 인구 성비 순위를 매긴 다음 상위 40위(1~40), 하위 40위(162~201)를 표시하였습니다.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는 지역 명에 음영을 주어 표시하였습니다. 동일한 값은 동순위로 표시하였습니다.
p. 16
- 201개의 시/군/구 중 "청장년층 인구 성비에서 총 인구 성비를 뺸 값"의 순위를 매긴 다음 상위 40위(1~40), 하위 40위(162~201)를 표시하였습니다.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는 지역 명에 음영을 주어 표시하였습니다. 동일한 값은 동순위로 표시하였습니다.
- 청장년층 인구 성비에서 총 인구 성비를 뺀 값은 놀랍게도 일관된 패턴을 보여줍니다. 그 값이 클수록 촌락의 경향이 짙으며, 그 값이 작을수록 도시의 경향이 짙게 나타납니다.
- 저는 "청장년층 인구 성비 - 총 인구 성비"의 이름을 촌락지수로 지으려고 했으나, 이미 훌륭한 분들께서 촌락성 지수(index of rurality)를 만드신 관계로 이름을 짓지 못했습니다. 좋은 이름이 있다면 추천해주세요..!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수정이 필요한 사항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좋아요 0 답글 달기 신고
-
토익 무물 1
물어보세용
-
ㅋㅋ 3
-
트젠 왜 내가 갈 땐 없냐?
-
일 것... 시립대 상권은 진짜 ㄹㅇ 상상이상 레전드임
-
계속 이것저것 보는데 만월할인 받으려면 결제를 해야 받을 수 있는 것 같은데...
-
옛날 책 갖고계신분 있나요??(94년도 수학의정석, 영어책ㅇㅈ) 4
집에이게왜있지ㅡㅡ
-
ㅈㄴ 심심한데 만들어주면 하루종일 상주 ㅆㄱㄴ
-
아무튼고뱃붙이고옴뇨
-
ㄹㅇ 모름
-
마크 5
수능 끝나고 작은 나라 하나 건설했는데 그 뒤로 스토리 생각 안나서 안 하고 있음
-
갤럭시는 s24아님 25이고 아이폰은 16프로 뭐가나음 삼성페이 엄카 등록...
-
뭔 떡밥임 0
나만못봄
-
근데 님들 국소마취인데 뭐 안먹고 가도 되겠죠? 수술 한 한시간 걸린다는데 (근데...
-
글캠 에리카 뱃지입니다만
-
설치 소신권인데 3
의대라인은 한없이 떨어지는거 슈바 쌩표점 goat ㅋㅋ
-
피방알바 인식ㄱ 1
무서운형누나들 많나요? 지원 할말 고민중 ㅠ
-
수2 실력정석 4-16번인데요 풀긴 했는데 답지랑 다르게 접근하기도 했고, 서술량이...
-
ㅈㄱㄴ
-
언매미적사탐2 1
최대대학 어디인가요
-
시반도대단하던데 12
적백은예상못함뇨
-
그걸로 학자금 전체 내야할거같은데 학교 다니면서 알바로 혼자서 때울 수 있나요????
-
잇올 가기 싫다 0
너가 없는 잇올을 더욱
-
강건너 불구경
-
저번에 놀러갔는데 밥집밖에 안 보였음뇨
-
내일 그가 온다 9
대 대 대
-
??
-
책 역사상 GOAT ㅋㅋ
-
대학입학 전에 하는 것들이..케바케겠지만 일반적으로 보통 언제 하나요? 해외여행...
-
그만싸우셈뇨 7
뻥임뇨
-
ㅇㅇ 솔직히 안암 너무 구린거같음 누가 빌런이 필요하시대서 내가 빌런이 되려고여ㅎㅎ
-
10일 기다리느라 숨막혀 죽는줄 알았다
-
난 이번에 삼수하고 그냥 그럭저럭의 성적을 받았어 3번의 수능을 치르면서...
-
응애 나 애기
-
의대논쟁 알바노 2
응 어차피 못가 내알바아니야~
-
신기함
-
마크 모드 추천 좀 17
서바vs크리 머가 더 재밌음 둘 다 해봤는데 크리는 건물 하나 지을 인내심도 없고...
-
상명대 논술 1
2명 뽑는데 예비3번 가망없을까요 ㅠㅠ
-
서럽다씨발 0
집에 돈도없는데 이제
-
싸울 힘이 없다
-
여름에 받아서 2급 나왔었는데, 그땐 시력이 안 좋을 때라 0.2 0.2...
-
의대 갈 생각인 최상위권은 이상한 사명감 같은건 개나 줘버리고 치대 가서 편하게...
-
예체능이고 국영한탐만 반영해요..! 만약 탐구 하나는 무조건 1 맞아야 한다면...
-
클스마스 한 달 남았는데 벌써 알고리즘에 캐롤 뜨네 1
아 랄로 연말정산 언제 올라와
-
재미를 북돋아줄 빌런을 내놔라
-
근데 갈 친그가 없어서 울어
-
계획대로 덕코 줍줍 11
-
프장에 너무 내리 꽂으면 수익실현 하려고 했는데 말아올리면 시드 더 투입하게
-
예비고3인데 윈터스쿨 아직 마감 안되었나요? 그리고 얼마인가요?
-
의대 2126학번 모집정지 가능성 있나요??
-
논리실증주의자는 예측이 맞을 경우에, 포퍼는 예측이 틀리지 않는 한, 0
논리싫증주의자는 관심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