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jdywn [559524] · MS 2015 · 쪽지

2015-02-16 23:47:10
조회수 16,148

의대합격수기

게시글 주소: https://cuttingedge.orbi.kr/0005722311

안녕하세요~
이제 입학시즌이 다됬네요~~ 이번에 과외를 맡게되었는데 과외받는 학생에게 조언해 주고싶은 것들을 정리해보다가 합격 수기를 쓰게됬네요....
우선 저는 재수했기떄문에 제일먼저 내가 왜 재수를 하면서 성적이 올랐는가? 를 말해주고 싶더군요.
제가 재수를 하면서 공부를하는데 가장 중요하다고 느낀 4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똑바로 된 집중을 해야합니다.
고3떄 저는 공부를 열심히 했습니다. 아니 열심히 하는척을 했습니다. 쉬는시간에도 공부하고있고 책상앞에 오래 앉아있으면 자연스레 '쟤는 공부잘하는 아이' 라는 이미지가 심어지기 마련입니다.
저는 그 이미지가 너무 좋았기 떄문에 무작정 누구보다 책상앞에 오래 앉아있으려고 했습니다. 졸려도 꾸역꾸역 펜잡고 버티면서 앉아있었죠. 집중력이 좋을리가 없었습니다. 집중하지않고 책상에 앉아있으니 비효율적으로 시간 낭비하는 꼴만 나더군요. 재수떄 저는 너무 졸리면 5분 자고일어나서 공부하고, 너무 공부가안될떄는 가끔 친구와 주말에 저녁같이먹으며 놀기도했습니다. 저 스스로 다시 집중하기위해 필요한 것들을 한것이죠. 그 결과 집중력이 확실히 좋아졌고 스스로 '나 정말 집중해서 공부하고있다.' 라고 느꼈습니다. 막연히 '졸리면 자도 된다.' '지치면 놀아도 된다.' 라는 말이 아닙니다. 
수험생활 1년동안 지치지않고 풀 집중으로 공부한는 사람이 과연 전국에 몇명이나 될까요??
제 말은 '나 자신을 집중할수있는 상태로 만들자' 입니다. 정말 졸릴땐 잠깐 5분간 자십시요. 꾸벅꾸벅 졸면서 공부하느니 잠깐 자고일어나서 맑은 정신으로 공부하는게 훨씬 좋습니다.(잠깐 자야됩니다 20분이상 자게되면 오히려 더 피곤해져요;;ㅜㅜ) 정말 지쳐서 공부가 안될떄는 잠깐 머리식히러 나가십시요. 그게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는것일겁니다. 잠깐 놀고나면 남들은 공부하는데 놀았다고 초조하고 불안할수 있습니다. 명심하십시요. 노는데 쓴 시간보다 논걸 후회하는데 쓰는 시간이 더 아깝습니다. 

두번쨰, 공부는 습관입니다.
주변을 보면 1학년떄 공부 잘하던얘들이 3학년떄 공부 잘하는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공부는 습관입니다. 습관처럼 공부를 해야지 덜 놀고 더 공부할 수 있습니다. 공부하는 습관이 들어있지 않다면 "그동안 내가 왜 공부하는 습관을 안들였지? 지금이라도 들일수 있을까?" 라는 쓸데없는 걱정 할 시간에 공부하십시요. 공부하는 습관 금방 들일 수 있습니다.

세번쨰, 주변 신경쓰지 마십시요.
고3때 저는 영어가 해석도 되지않으면서 남들이 EBS 쭉쭉 나가길래 나도 빨리 따라가야한다는 생각에 EBS를 대충해석하고 답지 읽고 내용기억하고 이런식으로 공부했습니다. 결국 현역때 비연계 문제에서 해석도 못해서 다 틀렷죠. 재수때 저는 주변 아이들이 어디를 나가든 신경끄고 기초부터 시작했습니다. 모르는 단어, 조금이라도 아리까리하는 단어는 모두 노트에 적고 외웠습니다. 이렇게 공부하다보니 30분에 영어 한문제 푼적도 많았죠. 하지만 조급해하지 않고 꾸준히 해나갔습니다. 이렇게 연계교제 4권의 공부가 끝날무렵이 되니 왠만한 지문은 막힘없이 해석이 되더군요. 조급해 하지마십시요. 특히 요새처럼 영어가 쉽게나오는 추세라면 기초부터 해도 늦지않습니다. 1년이라는 시간은 생각보다 엄청 길거든요.

네번쨰, '늘고있다' 라고 생각하는겁니다.
사실 이게 가장 힘듭니다. 자신은 열심히 공부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모의고사를보니 성적은 그대로이거나 떨어지고있고 그런경우가 많습니다. 여러분 모의고사는 모의고사일뿐입니다. 자기의 실력이 엄청늘었는데 자신한테 맞지않는 문제가 나온거일수 있습니다. 중요한것은 여러분이 지금 공부를 조금이라도 했다면 여러분의 실력은 늘었습니다. 10분동안 5개의 단어를 외웠다면 수많은 단어중에 당신이 모르는 단어가 5개나 줄어든것입니다. 수학문제를 1문제 풀었다면 여러분이 모르는 유형의 문제가 하나가 줄어든 것입니다. 여러분이 늘고있다는 것을 잊지마십시요. 그래야 지치지않고, 슬럼프가오지않고, 수능날까지 공부할수있습니다. 명심하십시요. 뭐가됬든 공부하십시요. 그럼 실력이 늘은겁니다.


주저리 주저리 쓰다보니 엄청 길어졌네요~ㅜㅜ
16학년도 수능을 준비하시는 수험생 여러분 정말 화이팅하십시요~~!
혹시 과목별 공부법이나 다른 궁금하신점 있다면 쪽지 남겨주세요~~ 친절히 답해드리겠습니다~~
저는 국A 수B 영 화1 생2 선택했어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