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1137351] · MS 2022 · 쪽지

2022-05-25 19:12:27
조회수 6,097

필기에 대한 간단한 칼럼

게시글 주소: https://cuttingedge.orbi.kr/00056825400

항상 칼럼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임을 밝힙니다


필기를 공부에 활용하는 것에 대해서 여러 의견이 있습니다


필기는 그냥 공부에 비해 효율이 떨어진다! 머리로 생각하면서 공부를 해야 속도감 있고 필기는 최소화해라!

혹은

필기를 해야 머리에 더 잘 들어간다! 필기를 통해 개념과 여러 구조를 머리에 넣고 문제풀이에 들어가면 탄탄한 베이스가 생긴다!


이렇게 갈릴 수 있죠.

물론 모두 개인에 따라 차이가 무척 크다고 생각합니다.

필기가 더 맞는 사람도 있고 필기가 비효율적임을 실감하는 사람도 있겠죠


제 개인적 생각은 필기를 공부에 사용하는 것은 당연히 속도 면에서는 불리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필기는 어떠한 것을 더 확실하게 외우고 기억 및 이해하는 데에는 강점이 있죠


저는 속도면에서의 불리함이 암기나 이해 성능에서의 유리함보다 훨씬 크다고 생각하기는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필기라는 공부법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1. 필기는 정보를 기록한다.

즉 여러분이 특정 정보를 여러번 볼 필요가 있다면 어차피 다시 볼 거 필기를 열심히 하셔도 되겠죠

개념 공부할 때가 예시가 되겠네요


2. 필기는 멍한 상태 혹은 집중력이 낮은 상태에서도 잘 된다.

머리만으로 공부하는 것은 머리 컨디션에 많이 좌우된다고 생각합니다. 국어 지문을 읽고 구조도가 머리에서 싹 그려져야 되는데 자꾸 멍해진다거나

한편 쓰면서 공부하는 것은 약간 무지성을 가미해도 진행이 된다는 면이 있습니다.

공부는 진행될수록 적응하면서 집중도가 올라가기에 뇌가 풀리기 전까지는 필기가 더 효율적이고 그 후에는 머리로 공부하는게 더 효율있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위 두가지 의견을 활용하여 필기를 이용한 공부는 어디에 적용해야 효율적일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우선 언급했든 개념공부입니다. 당연하니 생략하고


일반적으로 국어 지문 공부를 할때 이 지문 구조도를 외워서 뭐 어따 사용할 거리가 생기는 것은 아니기에 구조도는 뇌로만 생각해서 정보를 분류하여 문제 풀이에 들어가는 게 속도와 효율면에서는 우위입니다.

하지만 실모를 풀때나 기출 혹은 릿딧밋을 풀때 처음으로 국어 지문을 읽으면 정보가 눈에 안들어오고 튕기며 구조도 잘 판단이 되지 않는 상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지문 옆에 키워드를 적으며 구조도를 그려보며 내가 지금 하는 생각이 휘발되지 않도록 적당히 적으며 지문의 흐름을 따라가는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어느정도 뇌가 풀릴 거고, 그때부터는 뇌로 구조를 파악하며 푸시면 속도감을 유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또 다른 것에는 수학 실수 정리입니다.

여러분이 아무리 수학 실수 안해야지 생각한다고 해서 자신이 수학실수하는 포인트가 뇌에 저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 포인트를 저장하려면 필기를 해서 노트에 적은 후 다음 실모를 풀기 전 읽어보며 그 내용에서 실수하지 않도록 의식적으로 기억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영어공부도 저는 노트를 사용했습니다.

영어 지문을 읽다가 잘 모르는 문장이 나오는 경우, 우선 영어 문장 노트에 적습니다.

그리고 그게 잘 해석되지 않은 이유가 단어 이해를 못해서인지 문장 구조 해석을 못해서인지, 후자라면 목적어를 파악 못했는지 생략된 구조를 이해 못했는지, 다 아니라면 문맥상 의미를 사전적 의미에서 끌어내지 못했는지 등등을 고민해보고

그 이유를 문장 아래에 적습니다.

또 영어 문장의 한국어 뜻을 아래에 적습니다.

이러면 이제 자신의 영어에서 취약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취약점을 100개 200개 모아가며 매일 자기 전 읽어보고 다시 해석해보며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파악해주고 채워눌 수 있습니다.



필기는 속도 면에선 확실히 느리지만 

다시 봐야하는 정보를 기록하는 데에는 당연히 사용하는 것이 좋고,

공부의 초반부에 집중력을 끌어올리는 과정에서 잠시 사용하는 용도로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질문 안 받습니다.



0 XDK (+1,010)

  1. 1,000

  2.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