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역사 잡지식29 : 광개토왕비(2) 신묘년조 발견
사코우 카케노부가 광개토왕비를 재발견한 이후 수 년 간 일본에서 광개토왕비를 집중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 일본 학계에서 특히 주목받은 부분은 일명 '신묘년조'라고 알려진 부분입니다.
'신묘년조'는 광개토왕비에 신묘년에 일어난 일이라 적힌 일련의 기록을 말합니다. 그중에서도 주목받은 부분은 아래의 부분입니다.
而倭以辛卯年來渡□破百殘□□□羅以爲臣民(□는 탈자, 첫 번째 □는 海(바다 해), 마지막 □는 新(새로울 신, '신'라)가 유력하다는 것이 학계의 통설이므로, 여기서는 이를 따르겠습니다.)
이를 해석하면
그런데 왜가 신묘년에 바다를 건너 백잔□□신라를 격파하고 신민으로 삼았다
이렇게 됩니다(여기서 '백잔'은 백제의 '백'과 잔당의 '잔'이 결합한 말로, 고구려에서 백제를 일컬을 때 사용한 일종의 멸칭입니다)
단순한 해석만 보면 일본이 백제와 신라를 쳐부수고 이들을 신민으로 삼았다는 미친 결론이 나오죠
당연히 일본 학계는 옳다구나!를 외쳤고, 이를 임나일본부설의 최중요 근거로 활용합니다
심지어 당시 일본에서는
우리가 조선을 지배하는 것은 역사적인 당위성이 있는 것이다. 광개토왕비에 일본이 한반도의 남부를 정복하였다는 말이 나오지 않는가? 우리는 역사를 되찾는 것이지, 그 외에 의도는 1도 없다
이런 식의 반응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에서는 이에 대해 어떻게 대응했을까요?
그건 다음 편에 계속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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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녁 11시40분 취침 새벽 5시40분 기상 아침 6시 공부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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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수생 분들 평균 몇시에 기상 하시나요?
여기서 끊으면 어떡해요
아 빨리ㅡㅡ
오늘내일 중으로 하나 더 올리겠읍니다
저거 지난학기 한국사개론 기말 1번 문제였던,,,,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