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결 [425768] · MS 2012 · 쪽지

2013-11-03 18:32:28
조회수 2,775

[오르비 논술] 고려대 FINAL 강의가 드디어 완성, 업로드되었습니다. 고려대 지원자들은 필독하세요

게시글 주소: https://cuttingedge.orbi.kr/0003903190


오르비 논술팀의 1년 연구성과를 쏟아 부었다고 자부하는 고려대 파이널이 드디어 업로드되었습니다.

아마 결제는 내일부터 가능하지 싶네요.

이번 파이널 인강은 고려대뿐 아니라 모든 대학 파이널에서 요구하는 덕목을 모두 갖추려 노력했습니다.

빠른 이해를 위해 FAQ형식으로 적어보도록 할게요.


1. 논술 방학때 좀 끄적여 본 게 다인데, 인강 들을 수 있나요?
 - FINAL이라는 말 자체가 사실, 논술공부 1주일내 벼락치기의 다른 말에 지나지 않죠? 이번 인강에서도 논술의 논 자도 모르는 수험생들을 위해 동의어치환 같은 기본개념부터 QtoA, 고려대식 대응분석 같은 고급 개념까지 모두 '동일한 용어로' 설명해 놓았습니다. 
 이 부분이 가장 어려웠는데요, 보통 예화일반화, 일반론 구체화 등 어려운 개념들을 각각의 용어로 설명하는 무책임한 강좌가 많아서 이번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7강 전체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놓았습니다. 듣다 보시면 뭐야 이얘기가 그얘기네 논술 별거 아니네 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겁니다. 즉, 강의 전체를 동의어치환해 놓았습니다. 들어 보시면 각자 다른 개념이라 생각했던 것들이 사실은 한 개념에서 파생되었던 것임을 깨닫고 놀라실 겁니다.

2. 개념 설명 위주예요? 기출분석 해제 위주예요?
 -  항상 이 두 가지 강의 사이에서 고민하는 수강생이 많은 것, 잘 알고 있습니다. 다른 때라면 둘 중에 자신에게 맞는 강의를 고르라고 하겠지요. 하지만 파이널 기간에는 그래선 안됩니다. 단 7일입니다. 7일 안에 논술 기본기를 잡고, 문제 유형을 분석해서 숙지하고, 답안 작성법을 반복 숙달시켜야 합니다. 괜히 사람들이 바보라서 매년 초고액 파이널 강의들이 마감되는 게 아니죠. 
 가장 좋은 방법은, 인강으로는 '개념'을 잡고, 현강으로 '실전 연습'을 하는 겁니다. 아니, 그래야 합니다. 당연히 반복 가능한 인강으로는 개념 설명을 듣고, 그걸 기출문제에 적용해보고 채점 -첨삭을 받아보는 건 현강으로 해야지요. 굳이 오르비에서 인강 현강을 다 듣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다른 강의 평들을 훑어보고 끌린다 싶은 강좌를 신청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아마, 제 모교 논술만큼은 제가 우리나라 원탑으로 가르칠 거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3. 수리논술은 어떻게 해요?
 - 이게 이번 강의의 혁명적인 점인데, 아예 수리강의까지 한번에 묶어서 결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인문논술과 수리논술 강사가 같은 팀에서 연구하여 완성한 강의가 당연히 여기저기서 인강 쇼핑하면서 듣는 것보다는 낫겠지요. 
 특히 이번에는 제가 자존심을 버리고 다른 선생님과 콜라보로 인강을 찍었습니다. 제가 직접 만들어본 커리큘럼과 김재호 선생님의 프리젠테이션을 비교해 보니, 김재호 선생님 것이 좀더 압축이 잘 되어 있다는 판단이 들었거든요. 여러분도 잘 아시겠지만, 강사가 자기 자존심(그리고 수익)을 버리고 자신의 강의 일부를 타 강사에게 맡긴다는 것은 대단한 의미를 가집니다. 그만큼, 취약하기 쉬운 수리논술 파트까지 심혈을 기울여 완성시킨 강의입니다. 
 김재호 선생님 같은 경우, 인문계열 수리논술이라는 다소 애매한 포지션을 완벽하게 커버하시는 분입니다. 의학전문대학원과 법학전문대학원을 동시 합격하시고 현재는 법학전문대학원에 적을 두신 괴물같은 분이에요. 단 7강으로 완벽하게 수리논술을 정리해 주셨습니다. 
 흔히 수리논술은 배점 25점밖에 안되잖아요 하는데, 이거야말로 큰 착각입니다. 인문논술과 달리 수리논술에서는 수험생간 점수차가 크기 때문이죠. 75점 배점이라 해도 점수차는 10점 안팎인 반면, 수리논술은 아예 논리전개방향을 잘못 잡으면 20점 차이까지 벌어지기 때문에, 회복 불가능한 타격을 받습니다.

3. 인강 어떻게 활용해요?
 - 위에 말씀드린 바와 같습니다. 그간 까먹은, 혹은 공부해본 적 없는 고려대 논술의 기본 개념과 형식들을 가르쳐 드릴 겁니다. 그리고 나서 오르비에 오건, 다른 학원에 가건 현강에 가서 실전 연습 - 채점 - 첨삭을 꼭 받으세요. 학원은 돈ㅈㄹ같아! 생각하신다면 집에서 혼자 하셔도 됩니다. 대신 하루에 최소 8시간 이상 논술 답안을 작성하고 고쳐 써보고, 합격자 답안과 비교하고 다른 친구나 선생님들의 이야기를 듣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여러분이 1주일은 너무나 소중하니까요.

4. 마지막 당부

여러분, 수능은 12년짜리 장기 마라톤이었죠? 하지만 논술은 단 1주일짜리 단기전입니다. 총력전이구요. 수능을 몇 점을 더 받았건, 등급 안에 들어온 예선 통과자들끼리 벌이는 최종 결선인 겁니다. 다시 한번, 제로베이스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여러분을 너무 다그치는 것 같아 미안하지만, 이것까지만 마치고 저를 실컷 욕하고 원망하세요. 그 전까지는 제 말에 따라서 조금만 더, 아주 조금만 더 참고 멈추지 말아 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 1주를 잘 보내는 비결은 최대한의 연습시간을 확보하는 겁니다. 그걸 위해 최대한 인강을 압축하고 압축하여 인문 7, 수리 7강으로 완결시켰습니다. 부디 많은 도움이 되길 기도합니다.


올해 제 소원은, 여러분이 몇 달 뒤 제게 쪽지를 보내서 '네놈 말 반대로 썼는데 잘만 붙었다 ㅋㅋㅋㅋ' 약올려 주는 겁니다. 그럼 저는 정말 행복할 것 같네요. 저는 강사이고, 여러분의 선배입니다. 여러분이 달려와야 할 길을, 저는 많이 넘어지고 휘청거리며 겨우겨우 올라왔습니다. 여러분은 부디 저보다 수월하게, 그리고 멋지게 완주해 주길 바라며 이 강의를 촬영했습니다. 고려대학교는 평지의 연세대학교와 달리, 안암의 높은 언덕 위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14학번 여러분, 어서 더 높이 올라오십시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