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튼대기역학 [444325] · MS 2013 (수정됨) · 쪽지

2017-02-08 16:04:48
조회수 6,492

홀튼 지구과학1 33제 (최종판)

게시글 주소: https://cuttingedge.orbi.kr/00011155819

(1.8M) [2229]

홀튼 지구과학1 33제 최종판.pdf

(17.09.03 & 17.09.24 & 17.11.16) 몇 가지 사항을 알려드립니다.


* 1번의 ㄷ선지 'B는 성질이 다른 두 기단이 만나 발생했다' 선지에 관한 수정사항입니다.

이것은 온대저기압 B가 위도 60도 근방의 한대전선대에서 생성되지 않았음을 알고 있는지를 묻고자 출제한 선지였으나, 기단 (air mass)의 크기를 얼마로 잡느냐에 따라 (그냥 공기 덩어리면 기단으로 볼 것이냐/아니냐) 답을 고르는데에 모호할 수 있겠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따라서 이 ㄷ선지는 삭제해주시고, 이 문제는 B가 열대저기압이 변질되었음을 파악할 수 있는지를 묻고 있는 것이므로 이 부분만 파악하시고 가시면 됩니다.


* 7번의 ㄴ선지 '관측되는 시간은 A, B, C 모두 12시간보다 길다' 선지에 관한 수정사항입니다.

'A, B, C 모두 적위가 (+)이다'로 선지를 수정해주세요.


* 10번 물수지 문제의 ㄱ 선지에서 현재 자료만으로 물의 유출과 유입을 판단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표의 'mm/년'이라는 단위는 강수량의 단위 'mm'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언뜻 보면 길이의 단위인 것 처럼 보이지만, 그 자체로 부피의 단위입니다.

가령 한반도의 강수량을 잴 때에 강수의 총량을 계산해서 한반도의 면적으로 나누지는 않습니다. 한반도의 모든 강수의 양을 실질적으로 측정할 수가 없기 때문이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단위면적의 비커를 놓고 거기에 mm 단위로 눈금이 표시되어 있으면, 그 비커에 몇 mm가 오느냐에 따라 강수량을 판단하게 됩니다.

저 문제도 마찬가지인데요. 가령 태평양의 1년간 강수량이 1292mm/년이라고 한다면, 이것은 전체 물의 총량을 태평양의 면적으로 나누어줬다고 엄밀하게는 말할 수 없습니다. 전체 물의 총량을 계산하기 힘들 뿐더러, 바다는 모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태평양의 면적'이라고 딱 집어 말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 표의 제시된 값은 '태평양의 어느 한 지역에서 단위 면적의 비커를 놓았을 때 1년동안 그 비커가 90mm가 찬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즉, 표에 나와있는 모든 값들은 그 대양에서 단위 면적의 비커를 놓았을 때 그 비커가 얼마나 찼는지에 대한 부피를 나타낸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ㄱ선지가 오류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표에 나와있는 값들이 단위면적에 얼만큼의 물의 이동이 있었는지를 나타낸 것인데, 각 대양 단위간의 이동을 고려하려면 단위면적의 양으로는 비교할 수 없는 것이 맞습니다. 


* 최선을 다해 제작한 33제이지만 수험생분들께서 마음에 안드는 문제들도 분명 몇몇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이 33제의 평가 중에서 '거를 건 거르고 얻어갈 건 얻어가면 좋은 N제'라는 평가가 있었습니다. 

제작자인 저도 어느정도 공감하는 바입니다. 문제를 어렵게 만드려다 보니 과도한 상황 설정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한번 풀어보시고 수험생님들께서 판단하기에 '이 문제는 좀..' 이라 생각되는 것은 

거를 건 거르시고 얻어갈 건 얻어가시는 문제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질문이나 오류 문의가 있으시다면 글을 올려주세요

제목에 '홀튼'을 적어주시면 확인하는대로 답변을 달아드리겠습니다.

--------------------------------------------------------------------------------------------------------------

조금 더 좋은 자료가 되고자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학생들에게 추가 검토를 받고

발문, 해설, 약간의 문제에서 수정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 전에 받으신 분들께서는 이 최종판으로 문제를 푸시기 바랍니다.

조금 더 빨리 올려드렸어야 하는데 여러가지 일이 터져서 지금에야 올리게 되네요.


문제가 꽤나 어렵습니다. 지구과학1 4페이지에 나올만한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개념을 어느정도 아시는 현역분들이나 N수생분들이 푸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은 예시문제로 난도 1~5 중에서 3으로 책정된 문제입니다.


또 많은 분들이 질문을 해오셔서 글을 쓰는 겸 여기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Q. 소스는 어디서 갖고오시나요?

A. 평가원 기출, 전공 자료, 직접 제작합니다.


Q. 프로그램은 무엇을 쓰시나요?

A. 그림판 사용합니다.


Q. 지2는 제작 계획이 없나요?

A. 입시계에 더 이상 있을 생각이 없어 이번이 처음이자 마지막 배포가 될 것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음 합니다.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박찬수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백승우

경희대학교 기계공학과 강현


감사합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